UPDATE. 2024-04-17 09:30 (수)
구구비, 포화상태 로고디자인 시장에 출사표
상태바
구구비, 포화상태 로고디자인 시장에 출사표
  • 신용섭 기자
  • 승인 2016.05.09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9만원으로 BI(로고디자인)제작을 한번에...

사업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처음에 생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사업에 대한 아이덴티티(Identity :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이나 소비자들에게 보여지는 가장 첫 번째이자 중요한 부분이다. 잘 만들어진 CI(corporate identity : 기업이미지 통합화)나 BI(brand identity : 브랜드이미지 통합화)는 기업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도 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해 많은 디자인 회사들이 설립되기 시작됐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회사들이 자신만의 경험과 실력을 뽐내고 있다. 물론 다양한 가격대를 가지고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 고객을 끌기 위해 출혈도 감수하는 디자인 업체도 많다. 또한 오래된 디자인회사 일수록 템플릿 구성이 잘 되어 있어서 최근에 보는 로고디자인들은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 듯한 디자인도 다수 볼 수 있다.

또한 정체성이란 것은 본인만의 생각과 경험에서 나온다고 한다. 이를 타인이 디자인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어려움을 디자인으로 표현해 내는 작업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들은 과연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야하는 창작의 값어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있는지 사뭇 궁금하다.

이에 중소기업이나 대기업 의뢰라도 99만원이라는 금액을 책정해 관련 디자인을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러한 아이덴티티를 확고히 가지고 가려고 하는 젊은 청년들의 사업인 ‘구구비‘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인터뷰 : 구구비 디자인팀장/황원중(가운데), 디자이너/문세웅, 채홍병


1. 구구비 뜻이 무엇인지요?
- 구구비의 ‘구구’는 99만원이라는 비용의 상징적 의미와 구구비의 ‘비’는 비즈니스모듈 및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b’ 두가지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2. 국내 디자인 시장 중 서비스 차원에서 개발되는 사례가 많은 것이 로고디자인 이라고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로고디자인은 브랜드의 얼굴이며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기위해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하게 진행해야하는 작업이므로 그에 따른 체계적이고 신중하게 디자인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이 예쁘고 화려한 것만이 좋은 로고디자인이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가치와 모토, 브랜드와 마케팅 등 기업의 상징성을 모두 담아내야 하기 때문에 로고디자인의 가치는 무한하다고 생각합니다.

3. 국내 로고디자인 시장에서의 구구비 만의 특징이 있는지요?
- 브랜드는 아무 연관이 없는 단순히 예쁘기만한 로고디자인이 아닌 창업자가 브랜드로 말하고자하는 기업의 메세지를 로고라는 하나의 이미지로 시각화하여 기업과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것입니다.
99만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젊은 디자이너의 크리에이티브하고 트렌디한 로고제작 분만 아니라 제작한 로고가 들어가는 명함, 서류봉투 디자인 제안과, 추후 온라인 마케팅, 로고를 통한 다양한 기획 제안 을 통해 고객의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드립니다.

4. 구구비를 활용할 고객들의 유형에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요?
- 갓 창업을 시작하는 창업인 또는 기존에 있는 브랜드를 리뉴얼하고 싶은 기업, 카페, 음식점, 의류매장 등 개인사업장을 운영하시는 사장님, 온라인을 통해 기업 또는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 등 다양한 기업과 창업자, 사업자 분들이 계십니다.

5. 99만원이라는 가격 정책은 정적하다고 판단하는지요? 그렇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지요?
- 기존 로고디자인 시장은 수백만원이상의 고가여서 영세한 창업자들에게는 가격이 매우 부담스럽다. 하지만 99b를 통하게 된다면 그 보다 저렴한 가격인 99만원에 그 기업/가게의 아이덴티티를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이라면 저렴한 가격에 그들의 가치를 담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6. 함께 이 구구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분들은 어떤 분들이 계신지요?
구구비는 다수의 로고 디자인 경력이 있는 디자이너와, 젊고 참신한 마인드와 디자인으로 뭉친 젊은 디자이너, 정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기획자와 디렉터, 마케팅 전문가인 마케터 등 단순한 로고디자인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 까지 만들어 드릴 수 있는 최고의 로고 디자인을 위한 전문가들이 모여 있습니다.

7. 구구비가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은 무엇을 보고 판단할 수 있을까요? 매출? 혹은 사람들이 로고를 만들 때 무조건 머릿속으로 구구비를 우선적으로 생각할 때?
구구비는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하는 디자인 회사가 아닙니다. 현재 다양한 SNS홍보와 대중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디자인 정보공유와 컨텐츠 개발과 홍보, 참신하고 젊은 포트폴리오를 위한 디자인 연구와 어떠한 의뢰에도 최상의 디자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 대중과 기업들에게 온라인상에서의 많은 분들의 호응과 관삼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기업 뿐만 아니라 해외기업의 로고 디자인 제안과 기획을 맞고 있습니다. 빠르고 젊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차별화된 발상으로 고객과 기업에게 99만원 이상의 만족을 안겨 드릴 것입니다.

8. 앞으로 구구비를 어떻게 운영하실 계획이신지요?
구구비는 고객이 오기를 기다리는 기업이 아닙니다. 단순히 예쁘고 화려한 로고디자인만 제작해드리는 단순한 디자인 회사가 아닙니다. 고객에게 먼저 최상의 로고 디자인을 제안해 드리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합니다. 어떠한 기업의 의뢰에도 맞춰드릴 수 있게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준비와, 컨텐츠 개발, 의뢰기업의 고객층에게까지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먼저 나서서 움직이고 홍보 할 수 있도록 노력 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상의 로고디자인의 제작과 제안에서 끝나지 않고 제작한 로고디자인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컨텐츠 개발과 마케팅 그리고 추후 관리까지 해드리며 그에 다른 기업홍보를 위한 색다른 기획까지 제안해 드립니다. 차별화된 디자인, 기획과 마케팅으로 구구비는 젊고 창의적인 이미지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인터뷰 : 구구비 디자인팀장/황원중, 디자이너/문세웅, 채홍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