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3-27 19:00 (수)
지역의 안전 분야 부패 근절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
상태바
지역의 안전 분야 부패 근절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다
  • 길봉진 기자
  • 승인 2019.10.0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최초로 ‘울산광역시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 출범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울산광역시(시장 송철호)는 생활적폐 개선 대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광범위하게 내재되고 관행화된 안전 분야 부패를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해 시.도 최초로 ‘울산광역시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이하 지역협의회)’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와 관할 5개 구·군, 울산도시공사 등 26개 지방공사·공단 및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회 등 5개 시민단체가 위원으로 참여하는 협의체 기구이며, 10월 8일 울산시청 제2별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한다.

울산시는 ‘지역협의회’를 통해 참여기관 간 안전감시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안전반부패 활동으로 지역 주민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안전부패 근절 업무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안전 분야 부패 실태조사와 정보공유, 공동감찰 등에 대한 구체적 협력기반을 마련하고 기관별 반부패 중점과제 선정과 이행 성과 공유 등 안전 분야 부패 근절 업무를 총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작년부터 「범정부 안전 분야 반부패협의회」를 출범.운영하는 등 안전 분야 부패를 근절하기 위한 안전감시 체계 확산을 위해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지역의 안전감시 기능 향상을 위해 울산시를 비롯한 전국 17개 시.도에 안전감찰팀을 신설하고 합동감찰을 추진했다.

더불어, 국민 생활 깊숙이 잠재된 안전 분야 부패를 근절시키기 위해 ‘지역협의회’ 구성을 계속 지원할 예정이다.

출범식에 이어 제1차 회의에서는 내년부터 본격 착수하는 기관별 중점과제 계획 및 ‘지역협의회’ 추진 일정을 토의한다.

‘지역협의회’는 1월부터 기관별로 시급히 개선이 필요한 분야를 중점과제로 선정하여 안전감찰을 추진하고,

5월 중에는 협의회 참여기관 간 정보공유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지속적인 반부패업무 추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며,10월 중 정기회 개최를 통해 각 기관별로 추진해 온 중점과제의 추진성과와 미흡한 점을 논의하고 소통을 통해 내실 있는 협의회의 운영을 도모할 계획이다.

김석진 울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협의회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우리 지역 주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고질적인 안전무시 관행과 불법행위를 뿌리 뽑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조덕진 행안부 안전감찰담당관은 “울산광역시를 시작으로 지역사회의 안전감시망을 보다 촘촘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 이라며, “이러한 노력을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도록 지역협의회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