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제5회 혁신형 SMR 국회포럼 참석
상태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제5회 혁신형 SMR 국회포럼 참석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4.01.0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과 혁신형 SMR의 역할 및 사업화 추진방안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서울포커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1월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제5회 혁신형 SMR(Small Modular Reactor) 국회포럼”에 참석하여 혁신형 SMR의 성공적 개발과 사업화를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혁신형 SMR 국회포럼은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경북 구미시을)과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시을)이 공동위원장으로서 주최하고, 한국수력원자력(사장 황주호)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 한국원자력산업협회(상근 부회장 노백식), 혁신형소형모듈원자로기술개발사업단(단장 김한곤)이 공동 주관하는 포럼으로, 그간 혁신형 SMR의 성공적 개발을 위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하여 왔다.

2021년 4월 출범 이후 다섯 번째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 김상협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위원장, 이호현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정책실장, 임승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을 비롯하여 공동위원장인 김영식 의원, 이원욱 의원(영상 축사)과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 안철수 의원(영상 축사), 김석기 의원, 최재형 의원, 최형두 의원, 이인선 의원, 양향자 의원, 양정숙 의원 등 여야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이외에도,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장 등 산·학·연 원자력계 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한 혁신형 SMR의 역할 및 국내외 사업화 추진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포럼에서는 정범진 경희대학교 교수의‘SMR의 오해와 진실’, 김한곤 혁신형소형모듈원자로기술개발사업단장의‘혁신형 SMR 개발현황 및 계획’, 김영신 GS건설 전무이사의‘민간협력 사업모델 및 국내건설 추진 필요성’의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최근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안보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서 원자력, 특히 SMR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라며, “과기정통부는 올해 혁신형 SMR 개발 예산을 대폭 증액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외에도“혁신형 SMR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차세대 핵연료 기술 개발에 올해 착수하고, 혁신 운영·정비 기술개발도 새롭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도 본 포럼이 혁신형 SMR의 성공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