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9:37 (금)
김도연 “백기태 감독님 요구에 부응하겠다”
상태바
김도연 “백기태 감독님 요구에 부응하겠다”
  • 서울포커스 기자
  • 승인 2024.01.3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자 U-16 대표팀의 김도연

[서울포커스] 남자 U-16 대표팀의 김도연(대전하나시티즌U18)이 백기태 감독 체제 하에서도 주전경쟁을 이겨낼 거라 다짐했다.

백기태 감독이 이끄는 남자 U-16 대표팀이 지난 22일부터 경주에서 소집훈련을 실시 중이다. 오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훈련은 1차(22일~26일)와 2차(27일~31일)로 나뉘어 치러진다. 작년 U15 크로아티아 국제친선대회, 한일교류전, EAFF 챔피언십 등 각종 대회 관찰을 통해 선발된 56명의 선수가 각 차수에 28명씩 투입됐다. U-16 대표팀은 이번 소집을 통해 22명의 선수단을 꾸려 2월 스페인에서 열리는 국제친선대회에 참가한다.

특히 이번 소집훈련은 지난해 12월 백기태 감독이 17세 이하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후 진행되는 첫 일정이다. U-16 대표팀은 차기 U-17 대표팀으로, 올해 10월 아시아축구연맹(AFC) U-17 아시안컵 예선을 앞두고 있다. U-16 대표팀은 내년 열리는 AFC U-17 아시안컵 본선을 거쳐 FIFA U-17 월드컵 출전까지 준비하겠다는 각오다.

소집훈련에 임하고 있는 김도연은 “이번 소집으로 처음 보는 동료들도 꽤 있다. 아직은 서로 어색한 점도 있지만 빨리 적응해서 더욱 단단해지고 싶다”며 “백기태 감독님께서 새로 오셨는데 상당히 재밌을 것 같다. 감독님께서는 전진적이고 빠른 축구를 강조하신다. 특히 수비 전환에 있어서 세밀한 주문을 하시는데 이를 잘 수행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왼쪽 측면 수비수를 소화하는 김도연은 지난해 크로아티아 국제친선대회부터 한일교류전, 3차 국내소집 등에 발탁되며 연령별 대표팀 유니폼을 꾸준히 입었다. 김도연은 작년에 겪었던 경험들을 발판삼아 올해도 주전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을 거라 다짐했다. 그는 “이번 소집에는 56명의 선수가 발탁됐고 감독님도 새로 오신 만큼 경쟁이 더욱 치열하다. 하지만 나 자신을 믿고 최선을 다하려 한다. 새 감독님 밑에서도 주전경쟁을 이겨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크로아티아 국제친선대회가 특히 기억에 남는다. 또래랑 붙는 대회였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갔지만 막상 부딪혀보니 해외 선수들은 다르더라”며 “대회를 통해 힘이나 속도 등을 더욱 보완해야겠다고 느꼈다. 이후 작년 리그를 마무리할 때도 그 점들을 신경 쓰면서 경기에 임했다”고 설명했다.

김도연은 백기태 감독이 측면 수비수에게 수적 우위 상황을 만들어줄 것을 강조한다며 이를 잘 수행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측면 수비수도 공격적으로 올라가서 측면에서의 수적 우위를 만들거나 적극적으로 크로스를 올릴 것을 기대하신다. 적응 중이지만 감독님의 요구를 완벽하게 수행해내고 싶다”고 답했다.

작년 11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렸던 FIFA U-17 월드컵에선 대전하나시티즌U18 소속 선수 3명(윤도영, 배성호, 우규정)이 대회로 향했다. 김도연 역시 소속팀 선배들의 활약상에 박수를 보내며 자신도 훗날 국제무대에서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날을 꿈꿨다. 그는 “중학생 때도 대전하나시티즌U15에서 함께 생활했던 형들이다. 형들이 아시안컵부터 월드컵 무대에서까지 활약하는 걸 보니 신기했다. 당시 경험에 대해 형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진 못했지만 나도 노력해서 아시아 최고의 왼쪽 수비수로 성장하고 싶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